VC협회 '윤건수호' 출범…김캐디, 골프 전문 '챗봇' 서비스 [Geeks' Briefing]

입력 2023-02-17 16:13   수정 2023-02-17 16:16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윤건수 신임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취임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이날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제15대 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윤 회장은 "훌륭하신 전임 회장님들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며 “향후 VC업계 20년을 위한 2년이 될 수 있도록 회원사 중심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새로운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회 임직원 및 회원사 모든 분들과 함께 노력하고 만들어가겠다”며 덧붙였다. 윤 회장은 협회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 계획으로 '한국벤처투자협회’로 협회 명칭 변경, 벤처투자 재원 확대 방안 마련, 회수시장 활성화 등을 강조했다.

기보, 소프트웨어 대상 기술가치평가 통한 IP금융 지원 확대
기술보증기금은 소프트웨어 사업화 지원대상을 개발?공급업에서 관련 서비스업까지 확대한다. 미등록 우수 소프트웨어에도 기술가치를 평가하는 등 IP(지식재산권) 금융지원 확산에 나선다. 기보는 "소프트웨어 기술은 창작과 동시에 저작권이 발생하는 특성으로 인해 저작권 등록률이 낮아 저작권을 기준으로 하는 IP금융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왔다"고 설명했다. 기보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SW기술가치확보 및 사업화지원사업’을 반영해 특허 등 저작권에 등록되지 않은 우수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IP금융 지원대상으로 확대하고 원활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캐디, 골프 전문 챗봇 'AI 김캐디' 서비스 공개
골프 예약 서비스 김캐디가 국내 최초로 골프 전문 챗봇 '인공지능(AI) 김캐디' 베타 서비스를 공개했다. 사용자가 채팅창에 '골프 치기 전 스트레칭 알려줘' '타이거 우즈와 로리 맥길로이의 플레이 스타일 차이를 알려줘' 등의 질문을 남기면 답변을 내놓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램이다. AI 김캐디는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생성형 AI '챗GPT'를 닮았다. 실제 기반 기술도 인간의 뇌를 닮은 GPT 시리즈에서 왔다. GPT 시리즈는 미국 오픈AI가 챗GPT를 개발할 때 사용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이다.

NFT 마켓 팔라, 이지시큐브이 아테나 리턴즈 NFT 런치패드 출시
NFT 마켓을 운영하는 팔라가 오는 오는 22일일 가상자산 ISMS 인증 컨설팅 및 정보보호 전문기업 이지시큐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이지시큐브이의 NFT 프로젝트 ‘아테나 리턴즈’ 런치패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테나 리턴즈’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컨설팅 기업인 이지시큐가 개발한 정보보호인증관리 솔루션 ‘아테나’에서 영감을 받은 NFT 프로젝트다, 해당 NFT는 홀더 전용 마켓인 올레아 마켓(OLEA Market)에서 사용할 수 있는 OLEA 토큰 보상이 매일 자동으로 제공된다.

제네시스랩, HR 세미나 ‘제2회 HAF : HR AI FORUM’ 개최
AI 기반 HR 테크 기업 제네시스랩이 오는 24일 기업 및 기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기 HR 세미나인 ‘제2회 HAF : HR AI FORUM’을 개최한다. 올해로 2회째인 ‘HAF : HR AI FORUM’는 AI 기술을 통한 HR 분야 채용 혁신을 주제다. HR 실무자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경험과 채용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교류하기 위해 마련한 소통의 장이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제네시스랩 이영복 대표와 조진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연사로 나선다.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 선발에서부터 입사 후 성과 예측까지 가능케 하는 AI 기술과 미래상에 대한 소개를 진행할 예정이다.



타다, 공항 도착 이용자 대상 호출 예약 할인 쿠폰 제공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다음 달 5일까지 타다를 타고 공항으로 이동한 고객에게 귀가 시 최대 1만 원까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호출 예약 전용 2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타다는 최근 해외 여행객이 급증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을 독려하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타다의 고급택시인 타다 넥스트 또는 타다 플러스를 이용해 김포공항 또는 인천공항을 목적지로 이동하는 이용자라면 하차 즉시 쿠폰이 발급된다. 할인 쿠폰은 공항 출발 전용이다. 타다는 새벽 비행기에도 걱정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호출 예약’ 서비스를 활발히 운영 중이다. ‘호출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타다 넥스트나 타다 플러스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로 예약할 수 있다.

트레져랩스, 파이랩테크놀로지와 사업 협력 및 투자 MOU 체결
NFT·메타버스 전문기업 트레져랩스는 블록체인 기술기업 파이랩테크놀로지가 운영하는 ‘바이프로스트(BIFROST)’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트레져랩스는 파이랩테크놀로지의 플랫폼 바이프로스트를 활용해 메타버스 산업을 비롯해 NFT, 게임 등 Web 3.0 분야 프로젝트 양성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 지원을 제공받을 예정이다. 트레져랩스는 바이프로스트 생태계 펀드(BIFROST Ecosystem Fund)로부터 투자를 받아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제듀, 에듀테크 컨퍼런스에서 ‘GSV Cup Elite 200’ 기업 선정
AI 교육 솔루션을 개발한 제제듀가 글로벌 최대 규모의 에듀테크 컨퍼런스 ‘ASU+GSV Summit’의 ‘GSV Cup Elite 200’으로 선정됐다. ‘ASU+GSV Summit’은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ASU)과 글로벌 실리콘밸리(GSV)가 주관하는 에듀테크 컨퍼런스다. 유망한 에듀테크 스타트업 200곳을 ‘GSV Cup Elite 200’으로 선정하고 오는 4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우승팀을 선정해 상금 1백만 달러 등을 수여한다. 제제듀의 AI 수학교육 솔루션 ‘체리팟’은 AI 기반의 맞춤학습이 강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당근마켓, ‘당근 광고가 알고 싶다’ 프로모션 진행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 당근마켓이 동네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17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당근마켓 광고에 대한 5문 5답을 확인하면 광고 캐시 1만원을 증정하는 ‘당근 광고가 알고 싶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당근 광고가 알고 싶다’는 이용자들에게 당근마켓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참여자 전원에게 1만원 광고 캐시를 증정, 광고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역을 기반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물론 당근마켓 광고를 이용해보고 싶은 기업이나 브랜드 등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